금호차이나투어

중국여행 [준비사항] 환전하기 / 중국 자유여행 본문

◆ 여행상식

중국여행 [준비사항] 환전하기 / 중국 자유여행

kumhocntour 2019. 4. 13. 13:35

중국여행 [준비사항] 환전하기 / 중국 자유여행

현찰 환전

여행준비 시 고민되는 부분이 현찰을 얼마만큼의 비율로 준비하느냐이다. 상하이는 신용카드 이용이 잘 되어 있는 편이나 예산 전액을 현금으로 소지하기 부담스러운 여행자는 전체 경비의 50% 정도를 현찰로 준비하는 것을 권한다. 환전할 때는 가능하면 인터넷으로 미리 환전, 인천공항에서 수령하는 것을 추천한다. 또한, 대부분 은행에서는 우수고객 선정기준으로 개인의 외환거래실적을 평가항목에 포함하고 있다. 그렇기에 주거래 은행을 이용해 환전할 경우, 환율 우대는 물론이고 은행실적까지 둘 다 얻을 수 있다.

TIP! 가짜 모택동을 조심하자!

중국에서 조심해야 할 것 중 하나인 위조지폐. 여행 전 환전할 때부터 주의해야 한다. 인민폐는 위조방지 기능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수많은 위조지폐가 암암리에 유통되고 있다. 중국의 위조지폐는 정교하게 만들어서 구분이 어려우니 위조지폐 구별법을 알아놓는 것이 중요하다. 모택동이 그려져 있는 100 CNY의 지폐를 만졌을 때, 모택동의 옷깃을 만지면 울퉁불퉁한 느낌 이 나야 한다. 지폐의 중앙 금속선에 ‘Y100’ 이라 쓰여있어야 하며, 햇빛에 지폐를 비추어보았을 때, 앞면이 아닌 뒷면에서 비추어 보이는 모택동의 두상이 올바르게 나타나야 한다.

직불카드

현금을 환전해서 가져가는게 부담스럽다면, 직불카드를 가져가 현지 ATM에서 바로 인출하는것도 좋다. 단, 해외 이용이 가능한 카드인지 반드시 사전에 확인하며 Plus나 Cirrus 마크가 있으면 해당로고가 표시되어 있는 ATM 기기에서 바로 이용 가능하다. 한국에서 해외이용 가능한 직불카드 신청시 별도의 수수료가 발생되지는 않으나, 현지에서는 이용 건별로수수료가 발생된다. 또한 은행 별로 하루 최대 인출 금액이 정해져 있으니, 본인의 여행 예산에 맞춰서 미리미리 준비하는 습관을 들이자. 장기간 여행을 할 경우에는, 시티은행의 ‘ 국제현금카드’를 추천한다. 수수료 $1와 0.2~1.2%까지의 네트워크 수수료를 내면 현지 화폐로 전세계 30여 개 국에서 이용가능하다.

신용카드

현금과 직불카드의 기능을 모두 합친 신용카드. 현지에서는 대부분의 신용카드를 모두 이용 할 수 있다. 길거리 및 시장의 작은상점을 제외하고는 호텔, 레스토랑, 백화점 모든 곳에서 가능하다. 하지만 결제금액에 따라 수수료가 추가되니 실제 청구금액은 예상보다 더 나올 수 있다. 또한 신용카드에 따라서 결제방법을 현지통화 할지, 한화로 할지 정할 수 있다. 보통 현지에서는 현지통화로 결제하는게 더 유리하다. 해외에서 원화결제를 할 경우, 추가로 수수료가 가산되기 때문에 가능하면 현지통화 결제를 하자.

신용카드 VISA / MASTER / AMERICAN EXPRESS

비자카드와 마스터카드는 신용카드계의 양대 산맥! 물건을 결제하고 대금은 차후 지급하는 신용카드 시스템은 동일하지만, 취급하고 있는 회사가 다르다. 해외에서 결제할 경우, 매장 방문 시 가맹점 체결 여부 따라 결제를 할 수도 있고, 못할 수도 있다. 가맹점 체결이 되지 않은 곳에서는 사용이 불가하기 때문. 하지만 대부분의 여행지에서는 두 회사 모두 가맹점 체결이 되어 있기에 큰 어려움이 없을 듯 하다. 비자와 마스터 이외에도 American Express Card도 많은 편. 신용카드는 해외에서 자유롭게 결제할 수 있다는 점에서 편리하나, 가맹점 이용료 1%와 사용대금에 따른 수수료 추가가 있어 실제 금액보다 더욱 부과된다. 즉, 눈에 보이지 않은 추가비용이 분명 발생하니 어떤 신용카드를 사용하든 예산을 확인하여 불필요한 지출을 줄이도록 하자.

Special Tip! 환전하기 전 알아 두면 도움이 되는 정보!

환전하고 무료 여행자 보험 혜택받자!

KEB 하나은행, 우리은행, 국민은행 등 주요 은행에서는 USD 300 이상 환전할 경우 무료 여행자 보험에 가입해 준다. 다만, 이 경우 환율 우대가 줄어든다. 각 은행마다 조건이 상이하므로 이용하고자 하는 은행에 문의해보도록 하자.

서울역 공항철도 국민은행 환전 센터

환전 수수료가 가장 저렴하다고 알려진 서울역 환전 센터는 주요 통화의 환율을 시중 은행보다 높게 우대해준다. 국민은행만이 운영 중이며, 365일 06시~22시까지 운영하기에 일찍부터 늦게까지 이용할 수 있어서 편리하다. 다만 취급하지 않는 통화도 있으니 주요 통화(달러, 유로, 엔화)가 아니라면 방문 전에 문의 전화를 해 보자. 사람이 많이 몰릴 때는 20분 이상 기다려야 할 수도 있으니 시간적 여유를 갖고 방문하는 것이 좋다. 따로 환율 우대쿠폰을 뽑아가지 않아도 80%환율(주요 통화 기준) 우대를 받을 수 있다. 공항철도 탑승구에 위치해 있다.

인천공항 내 입점 은행

은행

영업시간

환전업무

위치

우리은행

09:00~16:00

07:00~21:00

여객터미널 지하 1층

신한은행

09:00~16:00

06:00~21:00

교통센터 지하 1층 동/서편

KEB 하나은행

09:00~16:00

06:00~21:00

여객터미널 지하 1층 동편

은행 영업소는 모두 지하 1층에 위치하고 있으나, 환전소는 출발층(3층)에서부터 도착층(1층), 면세구역 등 많은 곳에 위치해 있다. 각층마다 영업시간이 다르고, 사이버 환전 신청 시 수령 가능한 지점이 다를 수 있기에 미리 수령 지점과 영업 시간을 확인하고 방문하는 것이 좋다. 새벽 비행기를 타는 여행자라면 24시간 운영하는 환전소를 미리 확인해 둘 것.